본문 바로가기
앱테크/리브메이트

소수림왕 때인 372년 처음 세웠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

by roastery 2021. 2. 4.
반응형

소수림왕 372년 세워진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를 묻는

2월 4일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정답을 알아 보자.

 

소수림왕은 고구려의 제 17대 임금으로

소해주류왕 또는 해미류왕 이라고도 한다.

 

여러가지 업적이 많은 왕으로서

국사시험에 늘 출제가 되어

공시생이나, 수능 공부 할때

반드시 알아두면 좋은

소수림왕 이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355년 태자로 책봉

고국원왕 뒤를 이어

371년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

 

소수림왕 재위 2년째인

372년 승려 순도를 통해

최초로 불교를 전래 받았으며

이후 374년에 넘어온 승려 아도를

이불란사 를 창건, 머물게 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불교의 시작으로

평가 받고 있다.

 

소수림왕 372년 불교를 수용하였지만

이때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를

세우게 되는데

 

소수림왕은 정신적 구심점으로

불교의 가치를 인정하였지만

학문 또한 경시하지 않았다.

 

사실상 국가차원에서 지원하는

전문적인 교육기관 또한

소수림왕이 최초로 시작하였다고 봐도 무방.

 

그렇다면 ,

소수림왕 때인 372년에 처음 세웠으며,

기록에서 확인되는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는

어디일까요? 라는 2월 4일 오늘의 퀴즈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향학은

 

고려시대의 지방 교육기관을 말한다.

 

중앙에 설치되어 있던 국학을

축소한 형태로,

지방의 학생들의 교육과

지방의 문화 향상에 이바지 하였다.

 

성균관은

 

고려 최고 교육기관으로

개경에 세워졌다.

 

조선시대에는 성균관이

한양과 개성 두개가 있었다.

 

진사, 생원시에 합격한 사람은

우선적으로 성균관 입학 기회가 주어졌고

그외에 선발시험인 승보나 음서를 통해

입학이 가능하였다.

 

 

 

 

 

오늘의 정답이 될 태학은

고구려의 교육기관으로

소수림왕 2년 

즉 372년에 세워진 고구려의

국립교육기관이다.

경학, 문학, 무예 등을 교육하였고

 

기록상으로는 한국 최초의 학교가 된다.

등급으로는 요즘의 대학교 급이 된다.

고구려 시대의 명군으로 알려진

소수림왕의 업적중 하나인

태학 설립에 관한 문제가

리브메이트 2월 4일 오늘의 퀴즈로

출제가 되었다.

 

고구려의 절대강자 왕 라인업의 시작인

소수림왕이 세워놓은 기틀은

 

이후 고국양왕, 광개토대왕

장수왕, 문자명왕, 안장왕에 이르기 까지

약 160여년간 고구려의 전성기를 맞이 하게 된다.

 

오늘도 어쨌던 10포인트 획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