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테크/리브메이트

과학의 측정 단위 테라 엑사 페타 중 가장 큰 수치의 것은

by roastery 2021. 5. 28.
반응형

리브메이트 5월 28일 오늘의 퀴즈

 

과학의 측정 단위 테라, 엑사, 페타 중

가장 큰 수치의 것은 페타 이다.

 

라는 문제가 출제 되었다.

 

어렸을때는 맨날

킬로바이트, 메가바이트 얘기하다가

어느날 기가바이트를 논할때 

충격적이였었는데

 

이제는 테라바이트는 너무도 당연한 시대가

도래하였다.

테라는 10의 12제곱을 나타내며

그리스어 TERAS 에서 유래 되었다.

1조

라고 생각하면 된다.

컴퓨터에서는 1TB가 931GB로 보이게 된다.

 

이는 컴퓨터에서는 저장용량을

2진법으로 계산하는데

제조사에서 홍보할때는 10진법으로 홍보하기에

생기는 오차.

페타는 10의 15제곱을 나타낸다.

1,000조에 해당한다

기호는 P 인데 반드시 대문자로 표기해야 한다

소문자료 표기할 경우

10의 -12제곱인 피코를 표현하게 된다.

 

일반적으로는 컴퓨터 사용할때 쉽게 듣는 테라와 달리

일반적으로 자주 듣는 용어는 아니다.

 

하지만 저장장치가 급속히 대용량화 되며

페타바이트 라는 용어를 서버쪽에서는

사용하게 되었다.

엑사는 10의 18제곱으로

기호는 E 로 표기되며 100경에 해당된다.

 

6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헥스에서 유래되었다.

 

구글 데이터 센터의 IP 트레픽이

554 엑사바이트를 넘길것이라는

기사가 있다.

 

아마도 수년 안에 컴퓨터 하드에

엑사까지는 아니더라도 페타 정도의 단위가

적용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5월 28일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과학의 측정단위

테라, 엑사, 페타 중 가장 큰 수치의 것은

페타 이다 라는 

오/엑스 문제의 정답은

 

가장 큰 단위는 엑사 이기 때문에

 X 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