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테크/리브메이트

조선 5대 궁궐 중 큰 복을 누리리 라는 뜻.

by roastery 2021. 3. 2.
반응형

3월 2일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문제는

조선 5대 궁궐 중 [큰 복을 누리리]라는 뜻으로

지어진 정궁으로, 임진왜란 때 전소된 후

고종 때 중건된 궁은 [창덕궁]이다.

 

라는 문제가 출제 되었다.

 

조선 5대 궁궐은

경복궁, 창경궁, 창덕궁, 덕수궁, 경희궁

이다.

 

경복궁은 정도전이 이름을 지었으며,

시경 주아편에 나오는

'이미 술에 취하고 이미 덕에 배불렀어라.

임시이여, 만년동안 큰 복을 누리소서.'

旣醉以酒 旣飽以德 君子萬年 介爾景福

기취이주 기포이덕 군자만년 개이경복

 

중 경복을 따서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경복궁에 포함되어 있는

근정전, 사정전, 강녕전, 교태전 등

주요 전각들의 이름도 모두

정도전이 붙였다고 한다.

 

임진왜란때 소실되었으나, 흥선대원군이

재건해서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창덕궁은 199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1404년 태종이 한양 재천도를 위해

건립한 궁궐이다.

 

창경궁은 창덕궁과 연결되어

동궐로 불리며, 하나의 궁궐 역할을 했다.

일제강점기 및 해방 이후 40여년간

창경원 이라 불렸으나,

1986년 궁궐 복원에 따라 

창경궁으로 환원 되었다.

 

덕수궁은 원래 왕가의 사저인 명례궁 이였으나,

대한제국 시기 황궁으로 사용되었다.

 

덕수궁의 명물은 돌담길인데,

이 돌담길을 연인이 끝까지 걸으면

헤어진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리브메이트 3월 2일 오늘의 퀴즈

조선 5대 궁궐중 큰 복을 누리리 라는 

뜻으로 지어진 정궁으로 임진왜란 때 전소된 후

고종때 중건된 궁은 창덕궁이다의

정답은  xxxxxxxxxxxxxxxx

반응형

댓글